[기획] 기획이 쉬워지는 진짜 기획

2025. 6. 6. 20:43·Activity/리모트 인턴십 6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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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당신에게 기획이 어려운 이유

(1) '기획 = 어렵다' 라는 인식 때문

SWOT, 3C, 5 force, 로직트리, 피라미드 구조, Feasibility, TAM-SAM-SOM ... 과 같은 기획도구들이 많지만,

좋은 기획은 복잡한 사고의 과정이나 프로세스를 밟지 않아도 된다!

[ 기획도구의 폐해 ]

  • 자연스러운 사고의 흐름 방해
  • 억지로 끼워 맞춘 부자연스러운 기획

꼬리에 꼬리를 무는 과정 -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기획이 필요하다.

ex) 여기 고깃집이 새로 생겼네 > 메뉴도 다양하고 가성비도 좋고 고기도 좋아보이네 > 회식장소로 좋은데 > 삼겹살, 소주, 마무리는 냉면!

이처럼 기획사고는 어떤 주제에 대해 목적 확인, 대안 고민, 구체화된 방법을 자연스럽게 이어 나가는 과정

기획은 자연스러운 사고의 흐름을 정리하는 과정

(2) 기획서(설득에 필요한 문서) 작성

[ 세상에서 제일 어려운 것은? ]

  1. 내 머릿속에 있는 생각을 남의 머릿속으로 옮기는 일
  2. 남의 주머니 안에 들어있는 돈을 꺼내서 내 주머니에 넣기
기획은 나를 대변할 수 있는 일의 결과물을 업그레이드키는 기회

[ 기획을 잘하면 얻는 3가지 이득]

  • 직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다.
  • 인사담당자에게 어필할 수 있다. (발굴, 개선, 개발, 제안 .. ➡️ 기획과 관련된 키워드)
  • 삶에 보탬이 된다.

기획력은, 어떻게 하면 생각을 잘 할 수 있을까? 기획서는, 설득력 있는 문서를 작성할 수 있을까?

(3) 기획과 계획의 3가지 차이

- 행정학 (순서적인 측면)

기획은 Planning, 과정 | 계획은 Plan, 결과

- 경영학 (위계적인 측면)

기획은 숲(상위) | 계획은 나무(하위)

- 기획자 (요소적인 측면)

Why의 유무로 구분.

기획은 일을 시작할 때 먼저 Why 사고를 가짐 (Why - What - How)

계획은 Why 사고 없이 What부터 시작함 (What - How)

 

Why를 고민하고 목적 확인 > 기존 프레임에서 벗어나 새로운 아이디어 발견 

틀 안에서 사고하는 것이 아닌 Why 사고를 통해 새로운 것을 떠올린다.

즉, Why 사고를 통해 Frame을 벗어나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 가는 것

 

기획자는 언제나 질문을 던져서 Why를 먼저 생각하는 사람

 

2. 기획의 출발은 Why로부터

(1) PSST 사업 기획 모델

스타트업에서 기획하는 방식, 벤처 캐피탈 리스트들이 사업을 평가하는 기획 모델

Problem | Solution | Scale up | Team

Problem은 모든 복잡함의 시작점, '어떤 아이디어로 세상을 바꿀까' 가 아닌 '세상에 어떤 문제가 있을까'

(2) 디자인씽킹 모델

디자이너들의 사고방식 모형화, IDEO가 대중화된 총 5단계 사고의 흐름

  1. 공감(Empathize): 고객을 관찰하고 고객의 입장에 공감
  2. 문제정의(Define): 고객의 불편함(Pain Point)이 무엇인지 찾아내는 과정
  3. 아이디어(Ideate): 문제를 해겨랗ㄹ 수 있는 많은 아이디어 구상 후 선택하는 과정
  4. 프로토타입(Prototype): 그림으로 시각화하거나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로 구현
  5. 실행&평가(Test): 최종적으로 출시할 지 수정할지 결정
디자인씽킹과 PSST의 공통점
: 기획의 시작점에서 고객을 관찰하고 문제를 도출하는 것

(3) Working backwards 방식

↔️ Working Forwards는 이런 기술과 이이디어가 있으니까 이렇게 만들어서 팔면 되겠네 ~, 회사를 중심으로 고객에게 포워드

 

Working backwards는 아마존에서 이용하는 방식으로, 기획의 시작점이 고객의 문제에서 비롯된다 생각해, 고객에서 출발하여 고객으로 끝을 맺는 방식이다. 

  1. 당신의 고객은 누구입니까?
  2. 고객의 문제 또는 기회는 무엇입니까?
  3. 고객에게 가장 중요한 혜택은 무엇입니까?
  4. 고객의 needs 또는 wants를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5. 고객의 경험은 어떤 모습입니까?

아이디어가 얼마나 혁신적인가 (X) 아이디어가 얼마만큼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가 (O)

(4) 기획에서 문제의식의 중요성: 좋은 문제는 어떤 조건을 가지고 있을까?

  1. Target: 문제를 가진 고객/범주/영역이 명확하고 구체적인가?
    ex) 여성의 문제 (X) / 20대 초반 직장인 여성의 문제 (O) ➡️ 명확하고 구체적인 Target 지정!
  2. Opportunity: 조직의 성과(매출, 고객, 비용, 효율)에 기여하는 바가 명확한가?
  3. Possible: 충분히 실행 가능하고, 실행 과정에 위협이나 실패에 대비가 되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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