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특징
장점
1. 브라우저만 있으면 어디서든 접속 가능
2. 웹페이지가 업데이트 된 후 배포 속도가 빠르다
3. 플랫폼 환경에 제약 없음
단점
1. 속도가 느림
2. UI사용성이 앱보다는 좋지 않음
3. 연결하기 위해서 URL을 입력해야함
모바일
장점
1. 앱마켓 사용 가능(다양한 수익 창출 가능)
2. 알람, 주소록, 카메라, GPS등의 스마트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음
3. 서비스 실행 편함(아이콘 클릭으로 서비스 시작 가능)
4. 스마트폰에 최적화 되어있어 속도가 빠름
5. UI 사용성이 스마트폰에 최적화 되어 있음
단점
1. 마켓에 등록하기 위해 개발자 등록 해야함(유료)
2. 사용자가 앱을 다운 받아야하는 불편함
3. IOS, AOS 모두 개발해야함
4. 앱이 수정되면 마켓에 새로 배포해야함(배포까지 시간이 오래걸림)
5. 사용자가 사용하는 디바이스에 OS에 따라 버전을 관리해야한다
6. 심사시간도 걸림
ex) 카카오톡
1. 사용자가 서비스에 자주 접속해야 한다(서비스 접속이 간편해야함)
2. 메시지가 왔을 경우 수신자가 빠르게 확인 할 수 있어야 한다(알람기능)
3. UI가 매우 중요(최적화 중요)
4. 간편한 인앱 결제기능 필요(이모티콘, 기프티콘 구매 등)
일반적인 서비스의 구성
WEB(Desktop), Mobile(App), Mobile(Web)
⇒ 개발자의 고민
모바일 앱에서 처리해야하는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해야할지? 고민
예외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프로젝트의 규모를 줄이고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사용할지?
규모를 키우고 익숙한 프레임워크를 사용할지?
시간을 더 투자해서 둘 다 챙길지?
현실적으로 고려하는 건 현업에서도 중요한 “개발의 현실”이다. ⇒ 타협을 한다면?
공통의 목표를 정해라
팀의 역량을 객관화해라
구현하고자 하는 핵심기능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정의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해라
구현뿐만 아니라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준비도 개발자의 역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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